Home > 교실소개 > 주임교수 인사말
 
20세기 말부터 컴퓨터가 등장함에 따라 디지털 X선 촬영기 (DR), CT, 초음파, PET 및 MRI장비, 선형가속기, PACS 등 최신 의료장비 등이 속속 개발됨으로써 질병에 대한 신속하고 정밀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. 따라서 의학계에서는 의공학자 및 의물리학자들로 하여금 기존 의료장비들의 개선과 더욱 혁신적인 첨단 의료장비를 연구개발 해주기를 요구하게 되었습니다.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공학 및 의물리학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, 연구, 교육 및 정보교환 등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습니다.

따라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1997년 3월 1일 가톨릭의대 의공학교실이 설립하게 되었으며 이후 타 대학 의공학교실과 차별성을 유지하며 단계별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습니다. 특히 본 교실은 국내에서는 거의 유일 하다고 할 수 있는 방사선의공학 전문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. 교육에서는 대학원 석/박사 과정으로 의학과 의공학과정과 의물리 과학 협동과정을 통하여 임상의공학 및 임상의물리과학 관련 실습을 직접 체득케하여 다른 기관들과의 차별성 있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수준의 의공학자를 양성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.

또한 연구에서도 첨단 의료영상기기 개발 및 임상지원, 기술개발을 목표로 경쟁력 있는 국가지원 연구사업 및 기타 국책 연구과제에 참여하여 연구를 수행하였고 국가지정연구실 사업, BK21 사업 등 중요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. 또한 국책사업으로서 '원자력연구개발사업, '서울시첨단의료영상기술개발 혁신클러스터사업', '특정기초연구사업', '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', '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사업', '원자력기초공동연구소사업', '일반연구자지원사업', '의료용중입자가속기개발사업', '중견연구자지원사업(도약연구:도전)', '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', '신성장동력장비경쟁력강화사업' 등이 있습니다.

이러한 여러 다양한 국책연구사업을 수행하여 국내 의학물리/의공학 분야의 명실상부한 선도적인 역할을 다해 왔고, 원천/핵심기술 개발에 집중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발표함으로써 질적 및 양적으로 많은 성과를 이루어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.

앞으로도 저희 의공학교실은 국내 방사선의공학 분야를 선도해 나간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연구 및 교육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.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
 
 
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222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공학교실 06591
TEL : 02-2258-7500 / FAX : 02-2258-7506 / URL : http://www.bme-cmc.or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