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ome > 수업관련 > 구연발표 프로토콜

 

▷구연발표 프로토콜

Oral Presentation Protocol for International Conference
in the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

1. "D-7 Ready" 원칙 (모든 초록 및 발표자료 해당)을 준수할 것
즉, 발표일 1주일 전, 발표자료 (혹은 초록) 완성하여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,
1주일 동안 수정보완하여 최종완벽본 완성할 것

2. 발표 전, 휴식시간 등을 이용하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여유있게 발표자료
(power-point file)를 설치 완료할 것
- 절대로 발표직전 조급히 허겁지겁 설치하지 말 것
- 노트북과 빔프로젝터의 연결문제 이상 없는지 확인할 것
- 비디오/음향 연결이 필요한 경우 장비 및 연결문제 확인할 것
- (중요) 발표직전 발표자료 설치에 문제 발생 시 전체발표를 훼손할 수 있음

3. 발표 전, 휴식시간 등을 이용하여 발표자료 (power-point file)의 이상유무를
반드시 확인할 것

- Window Office Version (Power point file) 확인할 것
- 원하는 폰트 종류, 칼라, 사이즈 등 확인하고 특히, 폰트 깨진 것 없나 확인할 것
- 동영상 있는 경우 작동 이상유무 확인할 것
- 애니메이션 있는 경우 작동 이상유무 확인할 것
- (중요) 발표자료 이상 유무 확인하지 않고 발표 도중 이상이 발견될 시,
발표 리듬이 깨지거나, 불안함과 자신감을 상실하여 전체발표를 훼손할 수 있음

4. 정확한 제한시간 사용할 것 (되도록 제한시간 내 발표 끝마칠 것)
- 여러 번 사전 리허설 시행할 것
- 정해진 시간 내 발표완료를 위한 시간측정 연습할 것
- 발표 슬라이드 내용과 그림이 머릿속에 그려질 정도로 충분히 숙지할 것
- 평균 슬라이드 한장 당 30초-1분으로 예상할 것
(예로서, 10분 발표인 경우 약 15장 정도의 슬라이드가 적당함)
즉, 10여 초 만에 슬라이드 한장이 넘어가면 너무 정신없이 주마관상격이란
느낌이 들게 되고, 2-3분 만에 한장이 넘어가면 너무 지루한 느낌을 주게 됨.

5. 예상 질문, 예상 답안 등 미리 예견하고 연습할 것
- 지도교수, 동료 연구원들의 조언을 참고하여 예상 질문 작성할 것

6. 발표 전, 휴식시간을 이용하여 마이크, 레이저포인트, 마우스 사용법 반드시
미리 숙지할 것

- 최근 프레젠테이션 컨트롤러 (레이저포인트와 마우스 혼합형)를 많이 이용하고
있으며, 종류가 다양함으로 반드시 미리 확인하고 연습할 것
- 충분한 연습으로 발표도중 절대 실수하거나 혼동하지 말 것
특히 슬라이드 전진과 후진을 혼동하지 말 것
- 마이크를 너무 입에 가까이 대어 파열음이 나지 않도록 주의할 것
- 키가 너무 크거나 너무 작은 사람인 경우 반드시 마이크 지지대 조절 후,
마이크 간격 확인 후 발표를 시작할 것

6. 발표 단상에 오르기 전
- 약 10초간 눈감고 명상할 것
- 아랫배에 힘을 주고 심호흡할 것
- 반드시 자신감을 가질 것 (본인 발표내용에 관하여 본인이 최고 전문가란 자부심 가질 것)
- 발표시간 내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할 것
- 무성의하거나 자신감 없는 발표는 본인 명예/이미지에 손상을 줄 수 있음

7. 발표 단상에 오른 직 후
- 본인 소개한 좌장에게 예의상 간단히 감사를 표시할 것
(예) Thank you "Mr. Chairman" or "Professor Kim" or "Dr. Kim" 등

8. 발표 시, 레이저포인트 사용법 준수할 것
- 레이저 불빛이 너무 왔다갔다 하게 하지 말 것
- 레이저포인터를 허리벨트 위치에 고정시키고 몸 전체를 움직일 것

9. 발표 시,
- 한 손을 바지주머니에 넣고 발표하지 말 것 (건방지고 공손하게 보이지 않음)
- 발음을 얼머부리지 말고 발음을 정확히 할 것
- 사투리 사용하지 말고 표준어를 사용할 것
- 발표 속도를 너무 빠르게 하지도 말고, 너무 천천히 느리게 하지도 말고
적당한 속도를 유지할 것
- 슬라이드와 관중을 번갈아 가면서 주시하고 관중의 태도를 주시할 것
- 발표자가 슬라이드만 계속 보고 발표하면 관중들이 쉽게 지루함을 느끼게 됨

10. 발표 종료 시,
- 예의상 경청해 주어서 감사하다는 표시를 반드시 할 것
(예) Thank you for your attention.

11. 질문 답변 시,
- 매우 공손한 자세와 최선의 성의를 표시하며 질문에 답할 것
- 양손을 붙잡고 질문을 경청하고 답변하는 자세가 바람직함
- 질문자와 눈을 마주치고 답변하도록 할 것.
- 본인이 생각하기에 아무리 어리석고 황당한 질문을 받을지라도
절대로 단상에서 이성을 잃거나 감정적인 답변을 하지 말 것
- 절대로 교만하거나 건방진 태도를 보이지 말 것
- 질문이 다 끝나기 전 절대로 단상을 내려오지 말 것

12. 발표양식 통일할 것
- 첫 번째 슬라이드에서 학교/교실 명칭 통일할 것
- 슬라이드마스터 좌측하단에 학술대회 이름, 일시, 장소 삽입할 것
- 슬라이드마스터 우측하단에 학교마크, 교실, 본인 이름 삽입할 것

13. 슬라이드 제작 시 주의사항
- 폰트종류: Times New Roman, Arial 선호
- 검은색/푸른색 계열 바탕에 주로 흰색/노란색 계열 등의 밝은 색 글씨를 선택할 것
- 붉은색 계열은 눈에 피로를 주므로 되도록 삼가할 것
- 빈 공간을 남기지 않고 전체 공간을 사용할 것
- 폰트 사이즈는 맨 뒷줄 객석에서 읽을 수 있는 크기 이상으로 선택할 것
- 슬라이드 제작 후 반드시 맞춤법 검사 (Spelling Check) 시행할 것
- 슬라이드 내용은 간결하고 함축성 있게 작성할 것
특히 문장 (sentence) 보다 절(clause), 절보다 구 (phrase)를 사용할 것